본문 바로가기
갑자기 유학 일기

영국 유학 준비 CV SOP 쓰는 방법 (교수님, 링글 튜터 팁 공유)

by 임미아 2022. 12. 26.

추천서를 완성했다면 이제부터가 본격적으로 서류 준비할 때👀

내가 여러 튜터들과 교수님께 받은 깨알 팁들과 도움되는 사이트도 정리해놨으니 끝까지 읽어줘라!

시간 없으면 아래서 부터 읽는게 효율적 :)


✅ #영국유학 준비 TO-DO LIST
11월 : 추천서, SOP, CV, 아이엘츠
12월 : 대학 지원 시작


SOP, CV 준비가 시간이 제일 오래 걸렸던 것 같다.

SOP는 학교마다 다르게 써야하긴 하지만 지원하는 과들이 비슷비슷 하기 때문에 처음에 하나를 만들어두면 이리저리 고쳐쓸 수 있다.

…라고 하지만 난 매번 오래 걸렸고 12월까지도 내내 SOP만 씀.

CV는 거의 안바뀌기 때문에 이거 먼저 쓰시길!


📇 멋들어진 CV 템플릿?


사진을 넣을까 말까. 배경색은? 템플릿 디자인은?
CV 템플릿을 고민하고 있다면 그럴 필요 없다고 알려주고 싶다🤔 나도 어떻게 해야 눈에 띌까 싶어서 처음엔 원래 회사 지원할 때 썼던 예쁜 템플릿에 썼는데 놉!

✅ 템플릿 : cv는 흰바탕 검은 글씨면 충분.
( Academic CV라고 구글링하면 쭈루룩 나옴)

✅ 길이 : 2장 이내! 나는 1.5장으로 냈다.


+ 이건 교수님 상담 갔을 때 들었던 팁!

학창시절 상을 받은 게 하나라도 있다면 이걸 최대한 강조하라고 하셨다.

나는 딱 하나 기업분석대회에서 상을 받은게 있었는데 학교내에서 받은 것도 아니고 시시했던 대외활동이라 CV 맨 뒷장 구석에 작게 써놨었다.

근데 이 CV는 학교에 제출하는 것인만큼 내 학업에 대한 관심과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이런 활동을 맨 앞에 넣어야 한다고!

특히 나처럼 성적이 낮다면….^^


✅ Personal Description 써야할까?
이것도 찾는 샘플마다 제각각이지만 나는 썼다. 회사용에도 늘 썼지만 특히 이번엔 디자인도 똑같은데 그나마 내가 뭘 잘하는 인간인지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여기라고 생각한다.

요거 역시 #링글 에서 리뷰 받았다 :)

CV 리뷰는 20분 수업으로도 충분하니 한 번 검토 받는걸 추천! 단어가 훨씬 풍부해진다. 훨.씬.



📄 SOP 구조 만들기


지옥의 #SOP 를 시작하자. 영어로 뭘 써볼 일이 없으니 진짜 막막했다…

SOP 구조도 교수님 추천서 구조와 크게 다르진 않다.

무엇보다 중요한 건, 내가 왜 이 학교, 이 과에 지원하고 있으며 내가 하고자 하는 일에 왜 이 과가 필요한지를 강하게 어필하는 것!

Intro. 간략 소개 + 해당 학교 & 학과 지원 동기

Body 1. 학창 시절 이야기

Body 2. 커리어 백그라운드

Body 3. 석사 과정에서 기대하는 것

Conclusion. 장기적 목표 & 포부

예를 들어 나는 지금까진 마케팅 일을 해왔고, 앞으로 컨설턴트가 되는 것이 꿈이어서 커리어 분야를 넓히고 분석력, 전략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석사 지원을 결정했다.

라고 컨셉을 잡았다.

그래서 처음부터 끝 단락까지 꾸준하게 이 점을 어필했다.

📌 서론

나는 장차 글로벌 컨설턴트가 되기 위해 세계적 명성을 가지고 있는 00학교의 00과에 지원하고자 한다. 학창시절 ~~~~~ 기업가가 되는 데 관심을 가졌고 ~~~~, 회사생활을 하며 프로젝트 매니저를 통해 간접적으로 클라이언트의 프로젝트를 리딩하는 경험을 했다. 앞으로 마케팅 뿐만 아니라 더 넓은 분야의 컨설팅 전문가가 되고 싶음. 이 학교의 이 과는 특히 다양한 기업과 협력하여 실제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나의 꿈을 이루기 위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해서 지원을 결정했음.
📌 본문

1. (학창시절) 나는 이론을 실제 사례에 대입하는 케이스 스터디가 많은 프로젝트형 수업을 가장 좋아했다. > 그래서 동아리 활동도 더 많은 기업 사례를 보고자 세미나 & 프로젝트 위주의 연구회를 했음 > (구체적 사례) 그 결과 000대회에서 1등 하기도 함! (모든 말은 이 한 줄을 돋보이게 하기 위한 빌드업일뿐..) > 이런 내 학업 스타일과 관심이 이 과에 딱일 것으로 생각됨.

2. (회사생활) 이런 관심은 지난 3년 동안 커리어로 이어짐. 나는 그동안 마케팅 분야에서 일하며 최근 000에서 000으로 일하고 있음. > (구체적 사례) 국내 기업의 글로벌 프로젝트를 서포트한 경험 > 이런 컨설팅 경험을 계기로 글로벌 컨설턴트가 되겠다는 목표를 갖게 됨. > 그래서 나에겐 지금 이 수업이 딱 필요하며 수업을 통해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한 000과 000 역량을 키우고자 함.

3. (지원 학과에 대한 기대감) 나는 글로벌 컨설턴트라는 장기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해 000,000,000이 중요하다고 생각함. 그래서 석사 과정을 통해 주로 총 3가지 분야에 집중하고자 함. > 학과 홈페이지에 나온 모듈 중 가장 듣고 싶은 학과 3가지 정도 추려서 어필 > 어때 나 이만큼이나 관심이 깊고 이 수업들만 들으면 내가 원하는 000,000,000 능력을 키울 수 있음. 나 뽑아야만 함.

​본문 구성에서 가장 중요한 건 구체적 사례! 이건 한국 자기소개서에서도 마찬가지인 것처럼 꼭 필요하다. 링글에서 리뷰를 2번 정도 받았는데 그 때마다 받았던 피드백이 좀 더. 조금만 더. 구체적인 사례 & 경험을 쓰면 좋게다는 이야기였다.

구체적인 사례가 충분히 있어야 내가 하고 싶은 공부가 왜 필요한 지 설득력을 높일 수 있다.

이건 개인적인 생각인데, 나는 영어 표현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런 구체적인 내용이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더 잘 표현해준 듯.

📌 마무리 한 방!

이렇듯 나는 학창시절 & 커리어를 통해 꾸준히 내 관심 영역과 능력을 발전시켜왔음. 이제 나는 새로운 목표인 글로벌 컨설턴트가 되기 위해 0000학교에서 새로운 도전을 해보려고 함. 학업과 장기적 목표에 대한 내 열정과 더불어 그 동안의 관련된 커리어 경험이 내가 학업을 성공적으로 마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장차 대단하신 0000 학교 커뮤니티의 일원으로서 기여할 것을 아주 굳게 믿어버림.


✅ 이건 또다른 링글 튜터의 팁!
마무리 포부에도 졸업 후 구체적인 계획을 넣어주면 좋다고 한다. 예를 들어 나 같은 경우에는 몇몇 SOP에 졸업 후 00년 동안 컨설팅 회사에 근무하며 글로벌 기업들의 프로젝트를 경험하고 나중에 스타트업을 위한 컨설팅 기업을 설립하여 이 사회에 기여하는 것이 최최최종 목표라는 이야기를 추가하기도 했다. 참고하시길!

그리고 영국 대학을 다니는 튜터가 해준 조언으로는, 영국 SOP는 특히 그 동안의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걸 좋아한다고 한다. 맞는 지 아닌 지는 모르겠지만 눈에 띄는 퍼포먼스가 있다면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반드시! 지원 학과와 연결해서 마무리 해주면 좋을 것 같다.

교수님의 팁!
CV랑 마찬가지로 상 받은 거! 특히 정부/공공 기관에서 받았다? 그럼 무조건 그 내용을 중점적으로 적으라고 하셨다. 다행히 나는 상을 받은 분야가 지원하는 학과랑도 잘 맞아서 이 내용을 제일 중요하게 하이라이트했다.



✨#SOP추천 사이트 !


SOP는 내용을 더 많이 채우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기본적으로 표현이나 문법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게 기본! 내가 활용한 사이트는 기본 #파파고 + 총 3가지다.

​✅ #Grammarly
문법 체크하는 사이트!
https://app.grammarly.com/

✅ Thesaurus.com
동의어 찾는 사이트! 진짜 진짜 유용! 이제 이거 없으면 글 못 씀. 맨날 important 만 쓰고 있다면, 당장 여기 가서 검색하자!
https://www.thesaurus.com/

 


어쩌다보니 무진장 길어졌는데
SOP, CV를 작성하고 있다면..
내가 그동안 찾아낸 팁들이 도움이 되면 좋겠다!🤗

같이 가보자고 영국!!!!🔥🔥